P2P(peer-to-peer)란 무엇인가? > 인터넷꿀정보

본문 바로가기
사이트 내 전체검색

P2P(peer-to-peer)란 무엇인가? > 인터넷꿀정보

P2P(peer-to-peer)란 무엇인가?

페이지 정보

작성자 운영자 조회 144회 작성일 20-07-06 22:00 댓글 0건

본문

P2P란 기존의 서버와 클라이언트 개념에서 벗어나 개인 컴퓨터들이 네트워크로 연결되어 서로 정보와 자료를 공유하는 것을 말한다.P2P에는 크게 3가지 방식이 있다.



먼저 Hybrid 무료P2P 방식이 있다. 기존 Server/Client 모델을 완전히 벗어나지 못한 형태의 P2P이다. 중앙서버가 존재해 중개 및 검색을 제공하고 데이타 전송은 개인PC들간에(peer) 주고 받는 방식이다. 우리가 많이 사용하고 접하는 냅스터(Napster), 소리바다 같은 파일공유 프로그램, NateOn등과 같은 메신저를 통한 파일 전송등이 있다.



장점으로 중앙서버가 존재해 검색이 빠르다. 반면 네트웍이 커질수록 중앙서버에 부담이 가며 중앙서버가 죽으면 전체 네트워크가 죽는 단점이 있다.


 


 


두번째로 Pure P2P방식이 있다. 중앙서버를 사용하지 않는 방식으로 네트워크에 참여하는 모든 컴퓨터는 똑같이 Server/Client 역할을 겸하며 검색, 데이타 전송에 있어서 같은 책임을 진다. 이를 사용한 네트워크로 그누텔라(Gnutella)나 프리넷(Freenet)등이 있다. 장점으로 전체 네트워크가 죽는일이 거의 불가능하며, 네트워크 확장성이 매우 높고, 네트워크 증가에 따른 비용이 제로에 가깝다.



또한 전세계 모든 컴퓨터의 정보 자료를 100% 검색 및 공유가 가능하기도 하고, 제한된 커뮤니티 내에서 파일 정보 공유 네트워크를 구성할 수도 있다. 그리고 이런 각 네트워크끼리 연결하면 커뮤니티 상호간의 정보 공유망 또한 자유롭게 구축할 수 있다.



반면 중앙 서버가 없기 때문에 네트웍을 제어할 수단이 없고, 파일 목록을 검색할 때마다 네트웍의 모든 컴퓨터를 검색해야 하므로 검색 속도가 크게 뒤떨어지며, 과도한 부하, 해킹 위험등이 있다.


 


 


세번째로 Super Peer방식이 있다. Super Peer방식은 Hybrid P2P방식과 Pure P2P방식의 장점을 결합해 놓은 방식이다. Hybrid P2P방식과 Pure P2P방식은 중앙서버의 존재 유무에 따라 각각 장단점이 나타나는데 Super Peer방식은 P2P네트워크에 중앙서버 역할을 하는 Super Peer들을 여러개 둬서 네트워크를 구성하는 방법이다.



중앙서버가 존재하므로 검색의 속도가 빠르며, 또한 중앙서버가 여러개 존재하므로 인해 하나의 중앙서버가 죽더라도 다른 중앙서버를 이용할 수 있는 방식이다. 반면 개념 자체만으로는 매우 간단해 보이지만 실제로 Super Peer를 구현하기는 쉽지 않으며 게다가 아직 Super Peer에 대한 최적화된 이론이 정립되지 않은 상태여서 구현 방식에 따라서 천차만별의 성능을 보이는 것이 단점이다.

토렌트순위는 즉 3번에 해당되는것이다. 

댓글목록

등록된 댓글이 없습니다.

Total 14건 1 페이지
게시물 검색

회원로그인

접속자집계

오늘
39
어제
71
최대
113
전체
7,440

Copyright © cgsmartgrid.or.kr/ All rights reserved.